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 OTT 순위 하루 사용자 1등 티빙, 다시보기 1등은 웨이브?

by 찬성찬,2 2024. 4. 19.

    국내 OTT 순위가 어떤 지표를 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표는 각각의 OTT의 장점이며, 소비자들에게는 OTT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OTT 1당 사용 시간 순위

    2024년 1분기인 1월, 2월, 3월 각각의 사용 시간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월 사용 시간 순위

    • 웨이브 (10.5시간)
    • 티빙 (8.5 시간)
    • 넷플릭스 (8.5 시간)

    1월에는 티빙과 넷플릭스 평균 사용시간은 동일하며 웨이브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2월 사용 시간 순위

    • 웨이브 (10시간)
    • 티빙 (8.4시간)
    • 넷플릭스 (7시간)

     

    3월 사용 시간 순위

    • 웨이브 (10.8시간)
    • 티빙 (8.5시간)
    • 넷플릭스 (7.4시간)

     

    국내 OTT 다시 보기 순위

    1인당 사용 시간에 대한 정보는 어쩌면 다시 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순위와도 같습니다.

     

    위 정보를 가지고 국내 OTT 다시 보기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웨이브
    • 2위 티빙
    • 3위 넷플릭스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넷플릭스만 사용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웨이브가 계속 1인 평균 사용 시간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국내 OTT 하루 활성 이용자 순위

    2023년 1분기~4분기 그리고 2024년 1분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2023년 1분기~2분기 하루 활성 이용자 순위

    • 넷플릭스 : 305만 명~355만 명
    • 티빙 : 131만 명~148만 명
    • 웨이브 : 111만 명~117만 명

     

    2023년 3분기~4분기 하루 활성 이용자 순위

    • 넷플릭스 : 305만 명~307만 명
    • 티빙 : 148만 명~132만 명
    • 웨이브 117만 명~113만 명

     

    2024년 1분기 하루 활성 이용자 순위

    • 넷플릭스 : 307만 명~257만 명
    • 티빙 : 132만 명~170만 명
    • 웨이브 : 113만 명~109만 명

     

    국내 3사 OTT 하루 활성 이용자 수는 넷플릭스가 앞도적이며, 티빙과 웨이브 활성 이용자 수를 합쳐도 넷플릭스가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OTT 콘텐츠 시청 경험 및 인지율 순위

    2024년 1분기 어떤 OTT 서비스에서 어떤 콘텐츠가 인지도가 높았는지 다음 순위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기준 순위

    순위 OTT 서비스 콘텐츠 명 시청 경험률 인지율
    1위 넷플릭스 살인자o난감 41% 70%
    2위 넷플릭스 황야 33% 55%
    3위 디즈니플러스 킬러들의 쇼핑몰 22% 51%
    4위 넷플릭스 닭강정 21% 63%
    5위 넷플릭스 선산 20% 41%
    6위 넷플릭스 로기완 20% 49%
    7위 티빙 피라미드 게임 13% 38%
    8위 티빙 LTNS 11% 26%

     

     

    콘텐츠 시청 경험률과 인지율로 봤을 때 국내 OTT 1순위는 넷플릭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OTT 매출 순위

    국내 OTT 매출 순위는 누구나 알다시피 넷플릭스가 앞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가입자 수가 900만 명 넘게 증가하면서 여전히 앞도적인 1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2023년 4분기에는 1312만 명이 늘어난 것을 봤을 때 가입자 수 증가세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다른 국내 OTT 서비스 와는 다르게 앞도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OTT 순위 변동?

    여전히 여러 방면에서 넷플릭스가 압도적이지만,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이 되면 충분히 순위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 티빙과 웨이브 간 합병 논의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관련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티빙과 웨이브 합병 본계약 체결이 2024년 상반기 내 이뤄질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합병이 이뤄진다면 월간 활성이용자 수와 더불어 신규 가입자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국내, OTT순위 변동이 충분히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OTT순위 쿠팡플레이

    최근 쿠팡플레이가 월간 활성 이용자수 2위를 차지하면서 티빙과 웨이브를 넘어섰습니다.

     

    월간 활성 이용자수에 대한 국내 OTT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 넷플릭스
    • 2위 : 쿠팡플레이
    • 3위 : 티빙
    • 4위 : 웨이브

     

    다만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을 한다면 쿠팡플레이를 가볍게 넘고 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티빙 같은 경우 와우 멤버십 인상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다른 OTT 서비스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에 합병 전에 순위가 변동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