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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식 쌓기

비행기 지연 보상 방법 (지연율 1위 항공사는 '이곳'입니다)

by 찬성찬,2 2024. 7. 20.

    최근 비행기 지연 피해가 늘어나고 있지만 보상받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고 이번 글을 통해서 비행기 지연 보상 방법을 간단하게 확인하고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지연율 1위 항공사가 공개되었으며, 내용을 함께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비행기 지연 시 보상받을 권리

    2005년 2월 17일부터 시행된 EU규정 '승객 권리'에 따라 우리는 항공편이 취소, 장시간 지연, 탑승 거부된 경우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항공편을 운항한 항공사에서 해당 승객의 권리를 보장할 책임이 있게 됩니다.

     

    권리 행사할 수 있는 조건

    우리는 비행기 지연 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비행 거리가 3,500km 이상인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출발 지연된 경우
    2. 비행 거리가 1,500~3,500km인 항공편이 3시간 이상 출발 지연된 경우
    3. 비행 거리가 1,500km 이상이며 EU 회원국 간에 운항하는 항공편이 3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4. 비행 거리가 1,500km 미만인 항공편이 2시간 이상 출발 지연된 경우

     

    위처럼 항공편이 장시간 지연이 예상된다면 우리는 대기 시간에 따른 합리적인 식사, 간식, 교통비, 호텔 숙박의 편의를 제공받을 권리가 생깁니다.

     

    받을 수 있는 보상 범위는?

    EU 규정에 따르면 항공편이 5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사용하지 않은 항공권을 7일 이내에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단, 비행기 지연으로 인해 여행을 하지 못한 경우 이미 사용한 구간의 항공권도 환불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행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면 최대한 빠른 일정으로 최초 출발지로 돌아가는 항공편까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목적지 공항에 3시간 이상 지연 도착한 경우에도 우리는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단, 악천후, 보안 위험, 예상 못한 비행 안전 결함 등 치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은 지연으로 간주하지 않기에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 방법

    비행기 지연 시 직접 오랜 시간 고생하지 않더라도 '에어리편'을 통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보상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받는 절차

    1. 본인과 동일한 사건을 검색
    2. '참여하기'를 통해 보상 신청서 작성
    3. 보상 완료까지 기다리기 (2개월~5개월)
    4. 보상금 수령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동일한 사건 검색은 '에어리편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참여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서 작성까지 가능합니다.

     

    접수된 사건 진행사항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리편 홈페이지 '사건 조회하기'를 통해 사건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해서 사건을 검색하면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 규정

    에어리편에서 제공하고 있는 보상 조건은 '국내선 및 국제선' 보상 조건 기준표를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국내선 지연의 경우 최대 운임의 30%에 대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으며, 국제선 지연의 경우 최대 운임의 3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리편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되면 25%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 항공사 보상혐의 불가로 추가 법무증명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 15%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보상금을 받을 경우에만 발생하고 보상신청을 했는데 보상금을 받지 못했다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연율 1위 항공사는?

    2024년 7월 20일 기준 '매일 경제'를 통해 "시간 안 지키는 항공사 1위"가 공개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발간하는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 따르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선 (김포~제주 노선) 지연율 순위
      1. 티웨이 항공 (45.4%)
      2. 에어서울 (41.3%)
    • 국제선 (한국~일본, 중국 노선) 지연율 1위
      • 에어서울

     

    북미 지역 노선에서는 아시아나, 대한, 에어프레미아가 미흡한 항공사로 꼽혔지만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유럽 지역 노선에서는 시간 준수율이 3번째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국내선의 경우 지연율이 가장 적은 노선은 '에어부산'이며, '티웨이 항공'과는 약 39% 지연율의 차이가 납니다.

     

     

    결론

    우리는 비행기 지연 시 국내, 국제 상관없이 조건만 충족한다면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몰라서 그리고 직접 보상 신청을 하는데 시간과 서류 등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포기하곤 합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 방법으로 '에어리편'을 추천해 드리며, 보상금을 수령할 때 수수료는 발생하지만, 신청서만 작성하면 법적인 절차와 보상 절차 등 우리는 손 하나 건드리지 않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행기 지연에 대한 보상을 받고 싶다면 에어리편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