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방법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2월에 출시되는 만큼 기존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상자들이 어떻게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일
국토부에 따르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출시일은 2월 셋째 주 중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위 통장의 전환기간은 출시일 이후 이루어지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대상자들과 일반 청약통장 대상자들의 전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청년 우대형 가입자와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의 전환 가입 방법이 다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의 전환
일반 청약종합저축이 아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별도의 신청이나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자격 여부와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출시일 이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한 청년들은 자동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 됩니다.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의 전환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조건에 충족해야 전환가입 가능합니다.
- 19세 ~ 34세 소득 5천만 원 이하 무주택자
은행에 방문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취급 은행을 알아야 합니다.
전환 후 혜택
전환 가입 시 가입기간과 납입 횟수, 납입금액은 연속해서 인정되며, 청년 주택드림 통장 우대금리는 전환 후 납입액 붙어 적용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비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시 추가되는 혜택 또는 어떤 조건이 변경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 소득 기준 상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연 소득 기준을 기존 3,5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연 소득 기준 상향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이번 주택드림 청약통장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 한도 증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월 납부 한도는 50만 원이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시 월 납부 한도가 100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대출 이용 시 우대금리 적용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가입한 청년들은 1년간 가입 후 청약에 당첨되면 최저 연 2.2%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전용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결혼할 경우, 최초 출산, 추가 출산 시 각각 다른 비율로 우대금리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 및 한도
대출은 최대 40년까지 지원됩니다.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 규제 즉 DSR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분양가 및 전용면적 제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혜택은 분양가가 6억 원 이하이면서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에만 적용됩니다.
즉, 약 25평 이하의 주택에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에서는 청약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에는 다양한 이유로 충분히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존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 청년 우대형 통장에 가입하지 못했다면 꼭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