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 방법을 현재 LH 청년 거주자인 제가 신청한 그대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월 임대료 약 15만 원으로 9천만 원 전세를 사용하고 있으며, 원룸의 3분의 1 가격으로 2룸에 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LH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 방법에 대해 알고 글 하단에 있는 추천 글을 통해서 제가 느낀 단점과 장점고 나련 내용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LH 청년 전세임대 처음은 대학교 다니면서 월세가 너무 아까워 월세 지원금을 알아보던 중 LH 전세임대에 알게 되었으며, 신청 방법이 조금 까다롭지만 월세를 3분의 1 줄일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신청을 하였으며, 지금도 후회하지 않습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 방법
위 사진은 제가 2019년에 직접 신청했던 방법이며, 2023년 최신 정보로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청 절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LH 청약플러스 홈페이지 > 청약 신청 > 인증서 로그인 > 전세임대 > 신청지역선택 > 주택선택 > 유의사항 및 학교입력 > 청약신청서 작성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사전청약 및 청약신청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공고문이 없더라도 사전에 연습을 꼭 해보셨으면 합니다.
위 사전청약 창에서 청약에 대한 자격과 모집공고문들도 모아 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H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 부터 입주까지의 신청 절차입니다.
- 입주신청 > 입주자 자격조회 > 대상자 발표 > 입주대상자에 주택물색 안내 > 결정 > 전세가능 여부 ㄱ머토 > 전세계약 및 임대차계약 체결 > 입주
신청 방법에 대한 후기
- 신청 까지는 쉬우나 자격 조회를 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어려운 단어들만 있고, 하지만 서류 제목을 구글에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가 항상 맨 위에 뜹니다.
- 대부분의 서류는 본인 휴대폰 카카오톡 간편 인증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입주 자격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하기 전 자신이 입주 자격에 충족하는지 간단하게 알면 조금 더 신청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청년 전세임대주택은 오직 청년층의 주거비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공공임대주택이며, 청년층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만 19세 ~ 39세를 뜻합니다.
입주자격
아래 3가지 중 한가지에만 해당에도 입주 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이 무주택자이면서 신청 해당연도에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 또는 복학예정인 대학생 (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 본인이 무주택자이거나 대학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하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이면서 직장에 재직 중이지 않는 청년 및 취업준비생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 본인이 무주택자이면서 만 19세 이상이거나 39세 이하인 대상자
위 3가지 내용중 나이에 대한 자격 조건이 다르니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입주자격 순위
입주 자격도 중요하지만 순위 또한 정말 중요합니다.
자신의 자격 순위가 몇 위인지 알고 있어야 하니 참고 바랍니다.
1순위
- 생계,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 보호종료 아동 및 청소년 쉼터 퇴소 청소년
2순위
- 본인과 부모님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 본인과 부모의 총자산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2022년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
가구원 수 |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 100% |
---|---|
1인 가구 | 4,496,958원 |
2인 가구 | 5,813,244원 |
3인 가구 | 6,418,566원 |
4인 가구 | 7,200,810원 |
2023년 국민임대주택 자산기준
- 총 자산 : 36,100만 원 이하
- 자동차 : 3,683만 원 이하
3순위
-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 본인의 자산이 행복주택 청년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2023년 행복주택 자산기준
- 총 자산 : 36,100만 원 이하
- 자동차 : 3,683만 원 이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통해서 LH청년 전세임대 자격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H 전세금 지원 한도금액
전세금 지원은 임대하려는 전세주택 위치한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1인 단독거주 시 지역별 전세금 지원 한도액
- 수도권 1.2억 원
- 광역시 9천5백만 원
- 기타 지역 8천5백만 원
2인 공동거주 시 지역별 전세금 지원 한도액
- 수도권 1.5억 원
- 광역시 1.2억 원
- 기타 지역 1억 원
3인 공동거주시 지역별 전세금 지원 한도액
- 수도권 2억 원
- 광역시 1.5억 원
- 기타 지역 1.2억 원
만약 찾는 전세주택의 금액이 한도액을 초과하더라도 입주하는 대상자가 금액을 부담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전세금 총액이 지원 한도액의 150% 이내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셰어형은 200% 이내인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임대조건 및 거주기간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입주 시 임대 보증금은 입주 자격 순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 1순위 임대보증금 : 100만 원
- 2순위 임대보증금 : 200만 원
- 3순위 임대보증금 : 200만 원
월 임대료는 LH 전세지원금 중에서 임대보증금 제외한 금액에 대한 연 1% ~ 2% 이자가 해당됩니다.
저를 예시로 LH 전세지원금 9천만 원 중 임대보증금 100만 원을 제외하여 이자가 총 14만 8330원 납부하고 있습니다.
LH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최초 임대기간은 2년이지만, 1년 6개월 정도 경과 시 집으로 우편이 하나 오게 됩니다.
우편에는 재계약 신청서가 있으며, 자격요건을 한번 더 검사하고 충족하게 된다면 2년 단위로 재계약이 가능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H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2019년부터 지금까지 절약한 월임대료만 해도 몇백 아니 천만 원 이상인 것 같습니다.
절약하는 것 또한 돈을 모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목돈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며, 그대로 월세를 아껴 그 돈으로 저축을 해서 목돈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도 계속 찾아보고 LH청년전세임대주택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LH청년전세임대 주택 거주하면서 느낀 단점과 장점에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